Skip to main content

유동 IP인 개인 홈서버에 유료 도메인 등록하는 방법

홈서버를 구축하면서 도메인을 하나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혼자서만 사용한다면 무료 DDNS를 사용하면 되겠지만 어미곰(이라 쓰고 아내라 읽음)의 경우 주소가 길어 외우기가 힘들다고 하여 이 참에 하나 구매하였네요.

서론은 이만하고 도메인을 DNS에 등록하고 DNS에 홈서버의 IP를 등록하려는데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바로 일반 가정집이다 보니 유동 IP가 사용되어서 언제 IP가 변경 될지 모른다는 것 입니다. 그래서 DDNS를 지원하는 DNS 제공 업체를 찾아 보니 DNSEver라는 곳을 많이 추천 해주시더군요.

기존에는 서비스를 무료로 10년 정도 제공하였으나 최근에는 유료로 바뀌었습니다.

개인이 주로 사용하게 될 모델은 스탠다드 DNS 서비스이고 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포인트 충전 후 후불로 포인트가 차감되는 방식으로 월 1만쿼리 미만 무료, 월 1만쿼리부터 100만쿼리까지 기본료 1,000 포인트, 월 100만쿼리 초과시 100만쿼리당 500 포인트 입니다.
개인이 쓰기에는 참 저렴한 가격인 것 같습니다. 1년을 사용해도 12,000원이면 충분하니 말입니다.
1만쿼리까지는 무료이니 사용해 보시고 괜찮다면 포인트를 충전해 두시면 될 듯 합니다.

먼저 도메인을 DNSEver에 등록해야 합니다. 가입 후 왼쪽 위에 있는 [도메인 추가] 링크를 클릭 한 후 나오는 입력 창을 채워준 후 추가버튼만 눌러 줍니다. 그리고 나오는 안내페이지의 설명에 따라 도메인을 구입한 곳의 DNS 서버 정보를 바꿔 줍니다.

도메인 구입처의 DNS 정보까지 잘 바꿔 주셨다면 다시 DNSEver에 돌아오셔서 다이나믹 DNS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왼쪽 사이드바에서 [— 도메인을 선택하세요—] 셀렉트 버튼을 눌러서 등록한 도메인을 선택하여 줍니다.
도메인이 선택되면 [다이나믹 DNS 관리] 링크를 클릭 한 후 하단에 IP주소만 채워서 추가 버튼을 누르고 뜨는 팝업 창을 디폴트 상태로 선택합니다.

이제 DNSEver에서의 작업은 모두 끝났습니다. 서브도메인이 필요하다면 호스트 이름을 채운 후 추가 작업하여 주시면 됩니다.

이제 서버로 가서 주기적으로 현재 IP를 DNSEver에 업데이트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DNSEver에서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어서 링크로 대신하도록 하겠습니다.
링크로 이동 후 4번부터 따라 하시면 됩니다. 리눅스 서버의 경우 제일 밑에 있는 crontab 설정도 해주셔야 합니다.

댓글 남기기